살면서 "주민등록등본"을 발급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예전에는 주민 센터 같은 곳에 가서 직접 발급을 받아야 했지만 요즘은 인터넷으로 가능하기 때문에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많이 사라졌는데요.
또한 큰 금액은 아니지만 직접 가서 발급을 하면 수수료가 발생하지만 '등본 인터넷발급 민원24'는 무료입니다. 그래서 정말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굳이 직접 갈 필요가 없는 것이죠. 그리고 PDF로 저장도 되니, 여러모로 편리합니다. 오늘은 그래서 ‘등본 인터넷발급 민원24’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1. 정부 24
원래는 '민원24'라고 하는 곳에서 진행을 해야 했지만, 이름이 바뀌어서 정부24가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검색창에 정부24를 검색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관련 홈페이지가 나옵니다.
정부24 바로가기 ☞
사이트에 들어가면 ‘주민등록등본(초본)’이 보이는데요. 바로 눌러서 진행을 하셔도 되고, 아니면 정부24 검색창에 ‘주민등록등본 ’ 검색을 해도 됩니다. 편한 방법으로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주민등록표등본 교부 발급을 선택해야 하는데요. 그냥 ‘발급’을 눌러주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방문을 해서 발급하거나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해도 수수료가 있지만, 인터넷은 수수료가 무료라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2. 로그인
회원일 경우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로그인을 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비회원이도 로그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굳이 회원가입을 진행할 필요는 없습니다. 간단한 정보만 입력하면 되기 때문이죠.
주민등록상 주소를 잘 선택해주세요. 발급형태는 2가지가 있는데요. ‘발급’의 경우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및 세대정보 등에 대한 정보가 공개 됩니다. 반면 ‘선택발급’의 경우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및 세대정보 등에 대한 정보가 비공개로 나옵니다. 수령방법은 ‘온라인 발급(본인출력)’으로 해주시면 됩니다.
다 선택하고,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등본 인터넷발급이 가능한데요. 간단하게 민간인증서로 인증만 하면 바로 출력이 가능합니다.
3. 인쇄
‘문서출력’이라는 버튼을 클릭하면 인쇄화면이 창이 뜹니다. 바로 출력을 하실 분들은 인쇄 버튼을 누르고 해당하는 프린터를 선택해 주세요. 하지만 당장 프린터가 없으신 분들은 PDF로 저장을 하시면 되는데요. PDF 파일을 USB 같은 곳에 넣었다가 프린터가 가능한 컴퓨터에 옮긴 후 출력을 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등본 인터넷발급 민원24’에 대해 알아 봤는데요. 등본 인터넷발급 외에도 이용할 수 있는 것들이 많습니다.
토지 대장을 비롯해 자동차 등록원부, 건축물 대장, 가족관계 증명서, 여권 재발급, 지방세 납세증명, 납세증명, 지적도, 소득금액 증명,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 운전경력 증명, 사업자등록 증명, 병적 증명, 대학교 졸업 증명 등을 발급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직접 가기 전에 어떤 것이 있는지 대략 알아두면 좋겠죠.
댓글